한국 발표곡/2017년

윤종신 - 살아온 자 살아갈 자 [MV,뮤직비디오,노래 듣기,가사] 2017 월간 윤종신 4월호

올드코난 2017. 4. 24. 15:43
반응형

2017 [월간 윤종신] 4월호 "살아온 자 살아갈 자"는 살아온 자인 '윤종신'이 화자가 되어 앞으로 '살아갈 자'인 젊은이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말을 담았다. '윤종신'은 자신을 비롯한 중년층이 으레 가지는 확신과 아집에 의문점을 던지며 사고의 전환을 제시한다. 세대 간 갈등이 점차 심해지는 우리 사회에 큰 시사점을 준다. 레트로함과 트렌디함이 공존하는 일렉트로닉 장르로 '윤종신'이 작사, '정석원'이 작곡했으며, 미스틱엔터테인먼트의 신예 '장수빈'이 코러스를 맡았다.

"제가 올해 49세인데, 보통 이 나이가 되면 지금까지 열심히 일하고 고생했으니 이제는 좀 편하게 누리고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런데 바로 이때, 이제는 누려야겠다는 생각이 들 때, 조금만 더 포기하고 조금만 더 양보하면 훨씬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는 것 같아요. '내가 오랫동안 고생했으니까 누려야지'가 아니라 생각을 좀 달리해서 '나는 오랫동안 잘 살았으니까 앞으로 배려해야지'가 되면, 살아온 자들과 살아갈 자들이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좋은 사회가 될 거라는 생각을 했어요. 살아온 사람들만 누리는 사회는 반쪽짜리 사회겠죠. 만약 나만 누려서 행복하다면 그게 진짜 행복일까요? 4월호는 앞으로 제가 혼자 누리는 삶을 살기보다는 살아갈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삶을 살고 싶다는 일종의 선언이기도 해요. 물론 제가 다 산 사람도 아니고 저 역시 '살아온 자'이면서도 '살아갈 자'라고 생각하지만, 어쨌든 상대적으로 기득권인 제가 이렇게 말하고 행동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예 누리지 말자는 게 아니예요. 덜 누리자는 거죠. 이 정도면 참 괜찮은 어른 코스프레 아닌가요?(웃음)"

[제목] 윤종신 - 살아온 자 살아갈 자 [가수] 윤종신 (Yoon, Jong-Shin) [장르] K-Pop [제작] 작사 윤종신; 작곡/편곡 정석원 [앨범] [싱글] 2017 월간 윤종신 4월호 (2017.4.24 MYSTIC89)

[Music Video/Audio] 뮤직비디오 출처 공식 유튜브 플러그인 * *광고후 노래가 나옵니다.  


 노래가 마음에 드시면 하단 SNS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페이스북)로 널리 널리 알려 주세요  글의 오타, 하고픈 말, 그 외 동영상 등이 재생이 안되는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