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김건모의 캐롤송을 작사 했던 스탠포드대학교 영문학과 수석 졸업생이자 미국 언더그라운드에서 활동하던 타블로는 미국에서 귀국해 여러 아티스트들의 노래에 피쳐링 하는 등 본격적인 한국에서의 언더그라운드 활동을 시작힌다.
미쓰라 진은 케이 라이더즈에서 J-Win 등과 활동 하다가 케이 라이더즈가 해체되자 가라사대 레이블과 잠시 계약을 맺었지만 곧바로 나오게 되고 2003년 발매된 에픽하이의 데뷔 음반인 Map of the Human Soul의 프로듀서이기도 한 J-Win이 만든 자리에서 언더그라운드에서 활동중이었던 타블로와 미쓰라 진, 그리고 클럽/공연장에서 활동중이던 DJ 투컷이 만나 대화를 통한 음악적 교류를 통해서 뜻을 모아 에픽하이를 결성하게된다.
1집에서의 참여가 미미했던 DJ 투컷은 처음엔 정식 멤버가 아닌 객원 DJ로 활동할 예정이었으나 결국 함께하기로 한다.
이후 CB 매스와 함께 〈삶의 고통〉이라는 싱글을 발매하기도 했으며 CB 매스 3집 Massappeal에 수록된 〈동네 한 바퀴 Massmediah ver.〉와 뮤직비디오 카메오 출연 등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지만 CB 매스의 커빈이 연루된 VIP 사건으로 인해 곧 나오기로 했던 정규 1집 발매는 무기한 중단되어 빚으로 인해 멤버 모두 다른 일에 종사하며 강남 학원에서 영어 강사로 일하기도 하는 등 데뷔하기까지 차질을 빚었다.
그리고 2003년 10월, 울림엔터테인먼트와 전속 계약을 맺고 2003년 10월 24일 1집 Map Of The Human Soul을 발매한다. 타이틀 곡은 "I Remember"였는데 상업적인 측면에서 준수한 성적을 거둔다. 한국 블랙 뮤직 사이트 힙합플레이야의 2003년 어워드에서는 올해의 아티스트 부분 2위, 올해의 앨범 1위, 올해의 신인 1위, 올해의 곡 5위("I Remember") 등을 차지하여 매니아층에선 높은 관심과 인정을 받게 된 계기가 된다. 1집앨범 누적 판매량은 3만여 장을 기록했다.
[제목] Epik High - I Remember (Feat. Kensie) (에픽하이 - 아이 리멤버) [가수/그룹/트리오] 에픽하이 (Epik High) 멤버: 타블로 (Tablo, 이선웅), 미쓰라 진 (Mithra 眞, 최진), DJ 투컷츠 (DJ Tukutz, 김정식) [장르] K-Pop, 힙합 [제작] 작사 에픽하이; 작곡/편곡 개코 [앨범] 1집 Map Of The Human Soul (2003.10.24, Ikpop)
[Music Video/Audio]
☞ 뮤비 출처 유튜브 CJENMMUSIC 플러그인
☞ 금영 노래방 버전 유튜브 AnywhereKY 플러그인 * 가사나옵니다. 노래방에서 부르듯이 따라 불러 보세요~
MP3 무료 다운로드 요청 거절, 음원 사이트에서 정상 구매하세요. 노래가 마음에 드시면 SNS (트위터, 페이스북)로 널리 널리 알려 주세요 글의 오타, 하고픈 말, 그 외 동영상 등이 재생이 안되는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